슬기로운 자취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건강검진은 건강검진을 의미하며 건강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편, '검진'은 특정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건강검진도 검진도 일상생활을 하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는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한 검사입니다. 뭔가 자각 증상이 있는 경우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검사를 받습니다. 이때 일반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만 건강검진과 검진은 건강보험이 아닌 기업이나 지자체 예산, 스스로 지불하는 등 다른 재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여성 검진을 받고 있습니까? 여성의 검진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자궁암 검진 유방암 검진

    우선 자궁암 검진, 유방암 검진은 지자체가 그 검진 보조를 하고 있습니다. 20세 이상 또는 4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무료 또는 일부 부담으로 1~2년에 한 번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가 예산을 짜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업 검진은 정규직 근무자(건강보험조합 가입자)를 대상으로 기업이 실시하는 것으로, 그 목적은 사업주가 고용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노동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세 번째 재원은 개인 부담입니다. 개인이 원하는 의료기관(클리닉이나 병원)을 선택하여 수시로 받을 수 있으나 부담액은 커집니다. 또한, 2009년 이후에는 암 검진 진찰 촉진을 위해 지자체 단위로 자궁경부암 검진이 무료인 쿠폰이 20세, 25세, 30세, 35세, 40세 여성을 대상으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나 유방암 등 여성암은 특별한 증상 없이 시행되지만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 조기 발견하여 완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검진을 습관화합니다.


    지자체나 직장에서 이루어지는 특정 검진

    다음으로 지자체나 직장에서 이루어지는 특정 검진은 비만도 검사, 간 기능, 이상지질혈증 등 주로 대사증후군의 조기 발견과 주의 환기를 목적으로 한 것입니다. 당뇨병·이상지질혈증·고혈압 등 생활습관병과 비만, 특히 내장비만이 동맥경화를 촉진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을 발병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에서는 특정 검진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사실 20~39세 여성의 대사율은 남성의 10분의 1 이하, 40세~60세에서는 5분의 1 이하입니다. 물론 누구에게나 대사 검진은 중요한 검진이기는 하지만 최근 반대로 젊은 여성의 과체중이나 태아의 영양부족이 심화되고 있으므로 여성은 대사 검진으로 남성과 동일하게 지방을 줄이려고 하는 것보다 적당한 영양과 지방을 유지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기타 여성이 받고 싶은 검사

    지자체와 직장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검진으로 갑상선이나 교원병 등의 자가면역질환 검사가 있습니다. 이들은 여성에게 컨디션 불량이나 월경 불순을 초래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멘털에도 영향을 주고 또 임신 장애(불임, 유조산, 태아 이상의 원인, 산후의 컨디션 불량)도 됩니다. 여성은 임신 전부터 이러한 검사를 받아 두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증상이 없으면 자비 검사이나 앞으로는 지자체 검진 및 기업 검진 검사 항목에 추가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여성에게 증가하고 있는 질병은 출산 수가 감소함에 따라 다시 월경 횟수가 늘어남에 따른 부인과 질환입니다. 예를 들어 자궁 내막증, 자궁 근종, 난소 낭종, 난소암, 자궁 체암 등입니다. 이들은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 조기 발견할 수 있어 컨디션 불량이나 임신 문제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몇 년에 한 번은 부인과 초음파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직 지자체 검진 보조는 없지만 기업 검진에서 편입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소속되어 있는 건강보험조합에 문의해 봅시다) 정신적인 문제는 특히 여성의 생리 전, 사춘기나 갱년기 등의 시기에 나타나기 쉽습니다. 가족이나 직장의 인간관계나, 결혼, 이혼, 육아의 고민이나 부모의 간병 문제, 경제 문제 등, 라이프 스테이지나 사회의 변형에도 관련되어 나타납니다. 여성의 건강 특성·생활 특성에 주목한 정신건강 체크나 상담 체제도 필요합니다.(남녀 모두 실시하는 멘털 체크는 도입되었지만, 여성의 정신·생활 특성에 주목한 멘탈 헬스 체크는 아직 정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0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