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취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은 교원병의 일종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RA)은 교원병 중 하나로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면역이 자신의 장기를 표적으로 해 버림으로써 일어나는 질병의 총칭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내에서 관절액을 만드는 활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자신의 연골이나 뼈를 파괴하고, 중증일 경우 관절이 파괴돼 만들어지면 변형을 남겨 염증이 가라앉습니다. 교원병에는 전신성 홍합병(SLE)과 셰그렌 증후군 등이 있으며 관절통이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는 관절염이 이곳저곳 이동하는 반면 류마티스 관절염(RA)에서는 관절염이 일어나는 곳은 고정되어 있어 염증은 지속됩니다.

     

    손가락-통증

    대표적인 증상은 손가락 경직과 관절통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환자율은 인구의 0.5~1%로 30~50세대의 발병이 많고 인구 1000명당 여성 5.4명, 남성 1.1명으로 여성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처음에는 두 손가락 뿌리 관절과 손가락 끝에서 두 번째, 두 번째 관절이 좌우 대칭적으로 붓고 열감이나 발적도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30분 이상 경직됩니다. 또한 어깨, 팔꿈치, 고랑이, 무릎 관절 등 큰 관절에도 병변이 진행되어 물이 모여 움직이기 어렵고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폐경 전후 여성의 손가락 관절통과 변형에는 제1관절(손끝에 가까운 관절)에 일어나기 쉬운 헤버든 결절, 제2관절(손끝에서 두 번째)에 많은 부샤르 결절 등이 있습니다. 자가 판단하지 말고 교원병 내과, 정형외과 등 류마티스 관절염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병이므로 빈혈이나 미열, 전신 불쾌감 등도 발생합니다. 증상도 중증도도 다양합니다. 또한 관절 이외에 피부에 류마티스 결절이라는 먼지가 나오거나 간질성 폐렴이나 폐섬유증 등의 폐장애를 병발하거나 혈관염을 병발해 악성 류마티스 관절염이 되기도 합니다.

    검사법이나 진단은 무엇입니까?

    최근에는 구미 류마티스 학회의 분류 기준(2010년)으로 진단합니다. 다른 원인으로 인한 관절염이 부정된 후 이환 관절수, 혈액검사에서 류마티스인자 양성, 항 시트룰린화 펩타이드(CCP) 항체 양성, CRP 및 혈침 상승, 증상 지속기간(6주 미만 이상)에 점수화하여 6점 이상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합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80%에서 양성이지만 건강한 사람의 5%나 다른 교원병에서도 양성이 됩니다. 반면 항 시트룰린화 펩타이드(CCP) 항체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5070%에서 양성으로 나타나 특이성이 높아 발병 전부터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관절 X선 검사는 초기에는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후 뼈 파괴(골비란)나 뼈 간의 유착이 보입니다.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염증이 활막에 머물러 있는 동안 치료를 시작하면 연골이나 뼈가 부서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조기발견·조기치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치료는 약물요법이 기본이며 항류머티즘제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사용합니다. 메트렉세이트로 대표되는 항류마티스제 자체에는 진통 효과가 없고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2~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병용합니다. 강력한 항염증과 면역억제 효과가 있는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외에 활동성이 높고 항류마티스제의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생물학적 제제가 사용됩니다. 생물학적 제제는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인 사이토카인(TNFα 및 IL-6)의 작용을 방해하고 관절 파괴 진행을 억제합니다. 생물학적 제제는 항류마티스제의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 사용합니다. 다양한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할 수 있어 치료 성적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재활치료도 실시하여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를 넓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통증과 경직을 취하기 위한 운동요법과 환부를 따뜻하게 하고 통증이나 경직을 완화하는 온열요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검진 여성편  (0) 2022.07.07
    자궁경부암 정리  (0) 2022.07.05
    여성이 추운 이유  (0) 2022.07.03
    리플리 증후군 의심되는 행동을 친구가 한다면?  (0) 2022.06.27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역일정  (0) 2022.06.19
    댓글 0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