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취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콜라겐 이란?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길고 얇은 섬유 형태를 가진 콜라겐이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신진대사를 반복하는 체내에서 콜라겐 생성은 필수다. 콜라겐은 모든 세포에서가 아니라 유아 전 세포, 연골세포, 골아세포, 근육세포 등 특수한 세포에서만 세포 사이에서 아미노산으로 만들어진다. 세포에서 생성된 콜라겐은 세포 밖으로 분비되어 세포 증식과 세포 기능 활성화를 촉진하는 데 필요한 곳에 머문다.

     


    이와 같은 콜라겐은 모든 장기, 특히 피부와 뼈에 존재한다. 피부의 70%는 수분을 제외한 콜라겐이며, 뼈의 90%는 칼슘과 인산염 화합물 이외이다. 또한, 혈관 벽과 치아에는 많은 연기가 있습니다.콜라겐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오랫동안 피부 미용 등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어 왔다.다만 최근에는 관절과 혈관에 높은 효과가 확인되면서 일반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콜라겐의 역활

    콜라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칼슘이나 인을 뼈 밖으로 빼내는 것이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뼈에 필요한 칼슘이나 인이 정착되지 못해 뼈가 약해진다.콜라겐 결핍은 혈관벽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은 혈관은 유연성이 없어 탄력성도 떨어진다. 이는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며 콜라겐이 충분한 혈관이 고혈압과 동맥경화 위험을 줄여준다.

     

    콜라겐 효과

    콜라겐의 효과는 이외에도 다양하지만 관절염의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관절염의 주요 원인은 연골의 마모와 찢어짐이다. 연골은 뼈가 서로 직접 충돌하는 것을 막는 쿠션 역할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차 사라진다. 그 결과 뼈와 뼈가 으스러져 통증을 동반한 염증을 유발한다.거꾸로 생각하면 연골의 주성분인 콜라겐을 증가시켜 연골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결국 관절통을 예방하기 위해 외부에서 콜라겐을 보충한다. 또 콜라겐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도 해 관절 통증 완화에 시너지 효과가 있다.


    인체의 콜라겐 생성력이 최고조에 달할 때는 30대이다. 그 후, 콜라겐의 양은 점차 감소합니다. 하지만, 콜라겐도 자외선에 의해 파괴되므로, 여러분이 아직 30대일지라도 방심하지 마세요. 일상 식단에서 콜라겐 섭취에 신경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동물뼈, 연골, 힘줄, 조개껍질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쉽게 보충할 수 있는 분말형 콜라겐도 시중에 나와 있다. 생활습관에 따라 콜라겐을 보충하여 노화를 예방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과 갑상선 질환  (0) 2022.06.16
    어깨아픈 이유  (0) 2022.06.15
    무월경 진단과 치료방법  (0) 2022.06.06
    월경통 줄이는 방법  (0) 2022.06.06
    임산부와 빈혈  (0) 2022.06.06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