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취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수족구병 증상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수족구병 증상과, 치료방법 등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수족구병 원인과 증상 등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수족구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족구병이란

    어린이들 특히 4세 이하의 소아에게서 여름과 가을철에 자주 발생합니다.  우리의 몸 손, 발등에 발진과 궤양, 물집등이 잡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어떤 것에 의해서 걸리게 될까요? 

     

     

    원인

    원인은 바로 바이러스 이며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원인 - 콕사키 바이러스 A16, 엔테로 바이러스 71, 콕사키 A 바이러스 5, 6,7,9,10 , 콕사키 B 바이러스 2,5 등

     

    감염경로는 환자의 호흡, 분비물, 수포와 진물 등을 통해서 비말겸염이 있으며 드물게 대변을 통하여 감염되기도 합니다.

     

    증상

    잠복기간은 3-7일정도 됩니다.

     

    입안에는 물집과 궤양이 일어나며 손과 발에는 수포성 발진이 주로 일어납니다. 수족구병에 걸리면 대부분은 열이 같이 동반되거나 열이 안 날 수도 있습니다. 발진 같은 경우는 손이 발보다 더 흔한 편이며 크기는 3-7m 정도 됩니다. 손바닥, 발바닥보다는 손등, 발등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우리 몸에 가운데 부분인 엉덩이와 생식이 주변에도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포는 대부분 1주일 정도 고생하면 나아지게 됩니다.

     

     

    주요 증상들

    1. 입안에  점막과 궤양이 생긴다. (3-7m)

    2. 입안이 맵다고 느껴질정도로 통증이 매우 심하다.

    3. 음식을 잘 섭취하지 못하고 침을 자주 흘린다.

    4. 붉은색을 띤 물집형태가 손과 발에 생긴다.

    5.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나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치료방법 및 예방법

    자연치유력이 좋은 병으로 대부분의 경우 1주일정도가 지나면 자연 치유되어 증상들이 나아지게 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같이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뇌수막염이나 폐부종, 뇌척수염, 폐출혈, 쇼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법

    1. 위생청결을 깨긋히 한다.

    외출하고 돌아온후 식사하기 전 등 아이들의 손을 잘 씻겨야 합니다.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들 소품 소독, 세탁

    아이들이 자주 가지고 노는 장난감, 인형, 침구류 등을 자주 소독하고 세탁하여 깨긋한 상태를 유지시켜 줘야 합니다. 가지고 놀다가 입안에  집어넣어 본다던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변을 통해서도 전파가 된다고 하였기에 기저귀를 갈아줄 때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수족구병은 아직 치료법과 백신이 없습니다. 치료는 증상을 빨리 낫기위해 하는 대중요법 치료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예방법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밖에 나가서 유치원이나 학교 등이나 놀러 갔다 왔을 때 타인과의 접촉으로 걸리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집에 귀가한 아동들은 꼭 씻겨주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0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