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트리스에 음료수,커피 쏟았을때 문제점과 청소방법

비트코인 분석가 2023. 3. 23.

매트리스에 무언가를 쏟았을 때는 엄청나게 놀라게 됩니다. 매트리스 위에서 무언가를 먹다가 나도 모르게 음식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커버를 씌우지 않은 상태에서는 오염 물질이 깊숙이 파고들어서 절망하게 되죠. 술 먹고 토를 한경우에도 아침에 일어나서 엄청난 자괴감과 놀람을 겪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사이다, 커피, 우유, 토, 등 다양한 이물질로 인해 더럽혀진 매트리스 청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다 쏟았을 때

문제점

매트리스에 사이다를 쏟는 것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얼룩: 사이다에는 매트리스에 얼룩을 남길 수 있는 설탕과 색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얼룩은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냄새: 사이다가 매트리스에 스며들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습한 환경에 있는 경우 곰팡이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 박테리아 및 곰팡이: 사이다의 설탕과 수분은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매트리스를 더럽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청소방법

매트리스에 사이다를 쏟은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다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젖은 종이 타월이나 젖은 천으로 사이다를 닦아냅니다.

✔ 순한 세제로 얼룩을 제거해 보세요.

✔ 매트리스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십시오.

 

우유 쏟았을 때 

문제점

매트리스에 우유를 쏟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얼룩: 우유는 매트리스에 매우 빨리 스며들어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얼룩은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냄새: 우유가 매트리스에 스며들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유가 상하면 악취가 나게 됩니다.

 

✅ 박테리아 및 균류: 우유에는 박테리아 및 균류를 번식하게 하는 당류, 단백질 및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매트리스를 더럽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청소방법

매트리스에 우유를 쏟은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다음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드러운 천이나 종이 타월로 우유를 닦아낸다.

✔ 순한 세제와 수용액으로 얼룩을 청소

✔ 매트리스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둔다.

 

 

커피 쏟았을 때

 

문제점

✅ 얼룩: 커피는 어두운 색이며 매트리스를 빨리 얼룩지게 합니다. 이러한 얼룩은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냄새: 커피 냄새는 커피가 매트리스에 스며들 때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냄새가 불쾌할 수 있습니다.

 

✅ 박테리아와 곰팡이: 커피의 설탕과 유기물은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매트리스를 더럽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청소방법

매트리스에 커피를 쏟은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다음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드러운 천이나 종이 타월로 커피를 닦는다.

✔ 순한 세제와 수용액으로 얼룩을 청소.

✔ 매트리스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둔다.

 

 

토했을 때

문제점

매트리스에 토하는 경우 가능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냄새: 구토물은 매트리스와 침구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악취를 풍길 수 있습니다.

 

✅ 얼룩: 구토물은 매트리스를 얼룩지게 할 수 있으며 빠르게 청소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얼룩이 남을 수 있습니다.

 

✅ 박테리아 및 진균류: 구토물은 박테리아 및 진균류의 성장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식물 및 동물성 물질과 소화 폐기물의 혼합물입니다. 이것은 알레르기나 감염과 같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매트리스 수명 단축: 구토로 인한 오염은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매트리스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수면의 질 저하: 냄새와 불결함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청소방법

매트리스에 토했다면 다음과 같이 청소하십시오. 초기에 토사물을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먼저 두꺼운 종이 타월이나 헝겊을 사용하여 매트리스에서 가능한 한 많은 토사물을 제거합니다. 시간이 지나기 전에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잘 닦이고 좋습니다.

 

✔ 약간 희석된 중성 세제에 적신 천이나 스펀지로 얼룩진 부분을 두드려 청소하십시오. 물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매트리스가 너무 젖으면 건조하기 어렵습니다.

 

✔ 청소 후에는 깨끗한 천이나 스펀지로 적시거나 물기를 닦아 남아 있는 세제를 제거하십시오.

 

✔구토물 냄새를 없애기 위해 구연산이나 베이킹 소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냄새가 나는 부분에 구연산이나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한 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진공청소기로 청소합니다.

 

✔ 세척된 부분은 완전히 건조되어야 합니다. 선풍기, 헤어드라이어 등으로 매트리스를 빠르게 건조시키거나, 창문을 열어 자연건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가 완전히 건조되지 않으면 곰팡이 및 박테리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청소 후에는 매트리스 커버 및 시트와 같은 침구를 청소하십시오.

 

이 청소 과정은 매트리스에서 토한 냄새와 얼룩을 제거하고 매트리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얼룩이나 냄새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청소를 한 후 그냥 쓰시거나 전문 청소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찌든 때 청소방법

다음은 매트리스에서 찌든 때를 제거하기 위한 청소 요령입니다. 위에서는 부드러운 천이나 종이타월을 이용하라고 간단하게 소개하지만 보다 오래 사용하여 찌든 때가 들었을 경우 구체적인 찌든 때 청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청소 전 준비: 청소하기 전에 모든 침구와 매트리스 커버를 제거하고 세탁하세요.

 

2. 진공청소기: 매트리스 전체를 진공청소기로 청소하여 먼지와 먼지 진드기를 제거합니다.

 

3. 얼룩 제거: 침구류 전용 세제 또는 천연 세제를 사용하여 매트리스에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을 제거합니다. 순한 세제와 물을 사용하거나 베이킹 소다, 물, 식초를 혼합하여 효과적인 천연 세척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용액을 천이나 스펀지로 얼룩진 부분에 두드리십시오.

 

4. 물로 헹구기: 얼룩을 문지른 후 물에 적신 깨끗한 천이나 스펀지를 사용하여 용액을 완전히 제거하고 부드럽게 헹굽니다.

 

5. 탈취: 매트리스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30분에서 1시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진공청소기로 베이킹 소다를 제거합니다. 이 과정은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철저히 건조: 청소 후 창문을 열고 매트리스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두십시오. 곰팡이와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으려면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구와 매트리스 커버를 청소하면 깨끗한 매트리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수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매트리스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었 을 때 말리는 방법

매트리스가 젖었을 때  청소 후 잘 말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 말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건 사용: 축축하고 마른 수건을 젖은 부분에 놓고 수건에 힘을 가하여 수분을 흡수합니다. 수건이 젖으면 수건을 교체하고 과정을 반복하십시오.

 

✔ 선풍기 사용: 선풍기를 젖은 곳으로 향하게 하고 강한 바람으로 건조합니다. 공기가 매트리스 전체에 고르게 퍼져서 건조되도록 선풍기의 위치를 ​​조정하십시오.

 

✔ 헤어드라이어 사용: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여 축축한 곳에서 말릴 수 있습니다. 단, 건조기를 너무 가까이 두지 말고 온도를 중온으로 설정하세요. 매트리스를 너무 높은 온도에서 건조하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공기 건조: 날씨가 좋으면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 순환을 개선하거나, 가능하면 매트리스를 밖으로 옮겨 햇볕과 자연 바람에 말립니다.

 

✔ 매트리스 뒤집기: 매트리스의 젖은 면이 마르면 뒤집어서 말리고 반대쪽도 말리십시오. 양면이 완전히 건조되어야 합니다.

 

매트리스가 완전히 건조되지 않으면 곰팡이 및 박테리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건조 시간을 두고 천천히 건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