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취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자취를 하고 난 후 제공되는 옵션 중에 제일 마음에 안 들었던 세탁기!! 드럼까진 기대 안 했어도 미니세탁기에 연식은 10년전 모델이었습니다. 금방 고장 날 거만 같았던 기분이 들었고 한 달 정도 사용 중 드디어 세탁기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사이트에서 검색해본결과 4E에러는 급수 에러라고 합니다. 물이 정해진 시간안에 받아지지 않았을 경우 나타나는 표시라고 하며 물이 나오지 않거나 적게 나와도 발생될 수 있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제껀 오래된 구모델이라 4E로 표시되지만 2015년 신모델부터는 4C라고 에러 표시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세탁기 내에 물이 꽉차오르는 증상이 아니신 분들은 아래의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방법으로 자가 점검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은 공식센터에서 안내하는 점검사항만으로도 해결을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공식 해결방법

     

    4E(YE)_4C(E1)_급수에러 발생합니다 [삼성전자서비스]

     

    www.samsungsvc.co.kr

     

    위의 방법을 체크해보았지만 저는 다 제대로 되어있었습니다. 저는 물이 안나오거나 부족한 게 아니라 물이 꽉 차게 넘쳐 오르는 상태에서 4E에러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고쳤습니다. 그 해결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세탁기-고장

     

    급수에러 4E 에러 (물 꽉 차는 증상) 

    세탁기 안에 있는 물 수위를 감지해서 컨트롤해주는 호스가 빠져있어서 물의 양을 감지 못하고 물이 계속 차오르는 현상이었습니다. 세탁기 뚜껑 부분과 세탁기 통이 돌아가는 뒷면에  호스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데 뚜껑을 열고 닫을 때나 세탁 시 통돌이가 돌아가면서 충격에 의해 빠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호스가 빠지면 물이 계속 차오르게 되고 4E에러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 : 세탁기안에있는 물의 양을 제대로 체크 못하는 증상, 연결 호스 빠짐

     

    해결방법 : 수위 확인하는 호스 빠져있어서 다시 연결

     

    해결방법

    1. 세탁기 뒷면 분해 

    세탁기 뒷면을 보호하고 있는 가리개판을 제거해줍니다.

    기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드라이버로 나사 2-4개 정도만 풀면 바로 열립니다.

     

    2. 호스 연결

    세탁기 통이 돌아가는 부분과 호스가 연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열자마자 보니 호스가 빠져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다시 연결하여 줍니다.

     

     

    다시 세탁기를 가동해보니 잘 돌아가네요.

     

    저처럼 세탁기가 4E, 4C 에러 코드가 뜨지만 물이 계속 가득 차 있는 분들이라면 AS를 부르기 전에 자가점검으로 한번 수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바로 해결되었고 뒷면 분해하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쉬웠습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