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취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월경통(생리통)은 자궁 내에서 월경혈을 밀어내려는 호르몬(프로스타글란딘)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이 메커니즘은 진통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은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월경통에 의해 일이나 학업 능률 저하와 생활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는 부인과 진료를 받을 타이밍입니다.


    게다가 연 단위로 통증이 증강되는 경우, 월경 시 이외에 동통이 있는 경우도 부인과에 상담합시다.

     

    부인과 진찰 시기는?

     



     월경 곤란증 이란?


    월경통이 강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월경곤란증이라고 합니다.
    복통이 강하기 때문에 진통제가 필요하다거나 일을 할 수 없는 경우는 월경곤란증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복통, 요통, 오심(기분이 나빠짐), 구토, 이른바 빈혈(혈액이 희미해진 것은 아니지만 흐물흐물함), 두통, 두중, 식욕부진 등이 흔한 증상입니다.
    월경통(월경곤란증)에는 2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능성 월경곤란증'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매달 제대로 배란을 하면 난소에서 2종의 여성호르몬(난포호르몬)과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됩니다.
    특히 황체 호르몬은 임신하지 않으면 벗겨져 월경으로 출혈이 오는 자궁 내막에 작용하여 월경통의 원인이 됩니다.
    자궁 내막 안쪽에 프로스타글란딘(Pg)이라고 하는 국소 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이 Pg가 자궁을 수축시켜 복통이나 요통, 오심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 기능성 월경곤란증은 특별히 특별한 질병이 없이 일어나는 월경통입니다.


    또 하나는 '기질적 월경곤란증'이라고 해서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질병에 의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자궁 근종은 비교적 젊은 사람에게도 볼 수 있습니다.또한 자궁내막증은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어 20대 초반부터 흔한 질병입니다.이런 질병은 월경곤란증의 원인이 됩니다.

    부인과에서는 월경통이 어느 쪽에 의한 것인지 검사하고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진단은 비교적 쉽게 붙습니다.
    검사는 내진이나 초음파 검사로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등이 인정되지 않는지 여부를 봅니다.

     

      적당한 운동은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월경 전에는 골반의 혈류 흐름이 울렁거립니다.울혈은 생리통을 강하게 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적당한 운동은 유효합니다.월경이 시작되기 1주일 정도 전부터 조깅, 걷기, 수영 또는 요가나 에어로빅 등을 실시합시다.더 간단한 전신 굴신 운동 등에서도 효과가 있습니다.

     

     

     진통제 복용


    시판되는 진통제라도 상관없어요.


    진통제를 선택하는 데는 통증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그랜딘을 차단할 수 있는 약(프로스타그랜딘 합성 저지제)이 더 효과적입니다.


    클리닉에서도 볼타렌 등의 진통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또한 통증이 상당히 강하고, 빨리 통증을 취하고 싶을 때는 진통제 좌약은 속효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진통제를 복용할 때의 요령은 빨리 복용하는 것입니다.더 이상 참을 수 없는 강한 통증이 오고 나서 복용하는 것보다 빨리, 혹은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소량으로 잘 작용합니다.

      알약은 월경통에 효과적

     


    기능성 월경곤란증(특히 자궁이나 난소에 자궁근종이나 내막증 등이 없는 월경통)의 원인은 배란 후 난소에서 분비되는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작용이 원인입니다.

    이 원인이 되는 황체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면 생리통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즉 배란을 일시적으로 멈추면 되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저용량 알약이 효과적이고 게다가 안전한 방법입니다.알약은 배란을 중단하기 때문에 피임약으로도 사용하지만 월경통 치료약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저용량 알약(LEP)은 월경곤란증 치료제, 자궁내막증 치료제로 건강보험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저용량 알약으로 얼마나 월경통이 가벼워집니까?
    진통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보낼 수 없었던 사람이라도 많은 경우 진통제가 필요 없게 됩니다.월경 중 일을 쉬거나 일의 능률이 떨어졌던 사람도 많은 사람이 일도 일상생활도 편하게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배란을 멈추기 때문에 거의 100%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배란을 억제하기 때문에 월경혈의 양도 적어지고 생리대의 사용량이 훨씬 줄어듭니다.월경기간도 짧아집니다.월경통뿐만 아니라 과다 월경의 사람에게도 적합합니다.

    또한 월경전증후군(PMS)에도 유효합니다.PMS는 월경 1~2주 전부터 두통, 유방통, 짜증, 부종, 요통, 메스꺼움 등 다양한 마음과 몸의 증상이 있어 월경 시작과 함께 증상이 가벼워지는 질병입니다.저용량 알약은 월경통뿐만 아니라 PMS 증상을 가볍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한약재도 월경통 치료에 사용


    한약은 여성의 부조 개선에 효과가 있는 약이 많이 있어 유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의사의 처방이라면 건강보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경통에는 당귀작약산, 계피작약환, 가미소요산 등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한약재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겐 효능 효과  (0) 2022.06.10
    무월경 진단과 치료방법  (0) 2022.06.06
    임산부와 빈혈  (0) 2022.06.06
    오미크론 증상 시기와 지속 시간  (0) 2022.06.05
    멜라토닌은 아이들에게 안전한가??  (0) 2022.06.05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