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자취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여성에게 많은 갑상선 질환

    갑상선은 목구멍 밑에 있는 나비 모양의 장기로, 맥박이나 혈압이나 체온을 올려,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내고 있습니다. 갑상선의 질병은 여성에게 매우 많은 질병입니다. 월경이상이나 불임 , 유산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아, 여성에게는 주의하고 싶은 병입니다.


    갑상선의 질병에는 갑상선 전체가 붓는 바세도우병이나 하시모토병, 먼지가 닿는 양성의 종양이나 낭포, 암이 있습니다.

    갑상선에 이상을 느낀다면 내분비 내과, 내분비 대사과, 내분비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 질병에 대한 증상, 원인 및 검사 및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바세도우병

    바세도우병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으로 만들어지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중의 대표적인 병입니다. 인구 1000명당 0.2~3.2명, 20~30대의 젊은 여성에게 많고, 남녀 비율은 1:3~5입니다.

    바세도우병은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면역이, 자신의 장기를 표적으로 해 버리는 것으로 일어나는 병의 총칭입니다. 뇌하수체의 갑상선 자극 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이 갑상선의 TSH 수용체를 자극함으로써 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고 있습니다. 바세도우병에서는 자신의 TSH 수용체를 자극하는 면역이 생겨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만들어집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교감 신경이나 대사를 자극하기 때문에, 동계, 식욕이 항진하고 있는데 체중 감소, 손가락의 떨림, 더위, 땀을 흘리고, 피로하기 쉽다, 연변·설사, 근력 저하, 정신적으로는 침착 아니, 화가 난다. 여성에서는 월경이 멈추거나 유산합니다. 눈의 증상은 특징적이며, 눈꺼풀이 올라가 눈이 크게 돌출한 것처럼 보입니다. 갑상선은 전반적으로 크게 붓습니다. 혈액 검사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다, 심전도에서 심방 세동이라는 부정맥이 계기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바세도우병의 진단에는 혈액 중의 갑상선 호르몬인 유리 T4, 유리 T3와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및 TSH 수용체 항체(TRAb)를 측정합니다. 혈중 유리 T3, 유리 T4가 높고 TSH가 너무 낮고 TRAb가 양성이며 갑상선의 초음파 검사로 확인하여 바세도우 병으로 진단됩니다.

    치료에는 약물 요법, 수술, 방사성 요오드 치료 (아이소토프 치료)가 있습니다. 우선, 항갑상선약의 내복 치료를 실시합니다. 약물의 부작용이나 완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소토프 치료란 131I라는 방사성 요오드의 캡슐을 마시는 치료로, 이 131I가 갑상선에 특이적으로 도입되어 조직을 파괴하는 결과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됩니다. 수술은 약 2주간의 입원으로 갑상선을 일부 남겨 제거합니다.

     


    하시모토 병(만성 갑상선염)

     

    하시모토 병은 가장 빈도가 높은 갑상선의 병으로, 남녀비는 1:20~30, 30~40세대에서 발병하는 것이 많고, 혈액 검사에서는 이상이라도 임상 증상이 잠재력이 없는 경우를 포함하면 성인 여성 10 명 중 1 명, 남성 40 명 중 1 명입니다.
    하시모토 병도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면역의 이상에 의해 갑상선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일어나므로 만성 갑상선염이라고도 합니다. 염증에 의해 갑상선 조직이 조금씩 부서져 갑상선 호르몬이 만들어지기 어려워지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됩니다. 다만, 전원의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되는 것은 아니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되는 것은 4~5명에 1명 미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유지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지 않도록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이 과도하게 나오므로 갑상선이 자극되어 전체적으로 붓습니다. 그 결과 목의 압박감과 위화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드물게 갑상선 전체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되면, 전신의 대사가 저하되어, 무기력, 피로하기 쉬움, 전신의 부종, 추위, 체중 증가, 변비, 빗질 등이 생깁니다. 우울증이나 치매와 잘못될 수 있습니다. 여성에서는 월경 과다가 될 수 있으며, 혈액 검사에서는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고 간 기능 이상을 인정합니다. 때때로 갑상선이 파괴되어 갑상선 호르몬이 혈중으로 유출되어 일시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이 되어 "바세도우병"과 혼란스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시모토 병의 진단에는, 채혈로 갑상선 자가항체인 항마 이크로 좀 항체(혹은 TPO 항체) 또는 항 사이 로글로 불린 항체(TgAb)를 측정합니다. 이들은 양성이며 갑상선의 초음파 검사로 확인하고 진단합니다.

    혈중 유리 T3, 유리 T4, TSH 등의 호르몬 수치가 정상인 하시모토병에서는 원칙적으로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는 합성 T4 제제의 내복을 실시합니다. 갑상선자가항체가 양성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희망하는 여성에서는 임상 증상이 없고 TSH가 2.5μU/ml를 초과하는 정도의 가벼운 잠재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도 유조산이나 임신 고혈압증 의 리스크가 높고, 치료에 의해 그 리스크를 개선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합성 T4 제제의 내복을 개시합니다.

     


    갑상선의 먼지가 있는 질병

    갑상선의 먼지에는 양성과 악성 암이 있습니다.양성 질환에는 여포 선종(로포센슈), 선종 양(선수) 갑상선종, 가방인 낭포(노포)라고 하는 병이 생각됩니다.

    악성(갑상선암)으로는 유두암, 여포(로호)암, 미분화암, 골수(암양) 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90%가 유두암으로 1:3로 여성에게 많아 모든 연령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히로시마·나가사키의 피폭자 및 체르노빌 원전 사고의 피폭자의 연구로부터, 젊은이에서의 방사선 대량 피폭이 갑상선암의 위험 인자가 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일부 갑상선암에서는 유전자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은 원인 불명입니다.

    어느 갑상선암의 경우라도 통증은 없고, 우연히 건강 진단으로, 또, 흉부 CT 검사, PET(포지트론 에미션 단층) 검사로 발견되는 것이 늘어나 왔습니다. 사실 다른 질병으로 사망한 분을 해부했을 때 10% 정도의 비율로 갑상선의 유두암이 발견됩니다. 유두암은 매우 천천히 성장하기 때문에 몸 안에 있어도 무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양성 종양은 원칙적으로 경과 관찰한다. 다만, 종양이 크게 미용 상태가 되는 경우나 압박증상이 강한 경우, 혹은 악성종양의 합병이 의심되는 경우 등은 수술을 실시합니다. 표면에서 바늘을 찔러 종양 내에 에탄올을 주입하여 종양을 괴사시키는 PEIT(percutaneous ethanol injection therapy)라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유두암은 수술을 받고 갑상선 아전 적술과 소속 림프절의 곽청술을 실시합니다. 다른 부위의 암과 달리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암 중 하나입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